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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27, 2001년, pp.1 - 21
김영선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전래동화에 나타난 과학적 탐구내용체계는 어떠한지, 한국전래동화에 나타난 이야기의 구조유형은 어떠한지, 한국전래동화의 과학적 탐구내용체계에 따른 이야기 구조유형은 어떠한지를 분석함으로서 한국전래동화가 유치원 교육현장에서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용 도서로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국내의 4개 출판사에서 발간되고 있는 유아용 한국전래동화 98편을 선정하여 무작위로 표집된 3년 이상의 근무경력을 가진 유치원 교사 30명에게 유아들에게 가장 빈번하게 제공되는 전래동화 30편을 추천하도록 요청하여 상위의 30편을 한국전래동화로 선정하였다. 한국전래동화에 나타난 유아과학교육의 내용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도구로는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과학적 탐구내용체계와 Moen의 이야기 구조유형의 분류준거가 적용되었다. 본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발간되어 유아들에게 빈번하게 읽혀지고 있는 한국 전래동화의 내용은 교육부가 제시하고 있는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목표로 하고 있는 과학적 탐구내용체계를 모두 포함하고 있었다. 그 뿐만이 아니라 한국전래동화의 내용이 비현실적인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지만 그런 비현실적인 이야기가 논리적인 구성체계에 따라 전개되고 있었다. 이것은 한국전래동화가 유아들의 과학적 호기심과 탐구심을 자극하도록 유인하여 그들의 과학적 태도와 소양을 신장?개발시키는데 활용될 수 있는 유아과학도서로 효용가치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실제로 한국전래동화의 교육적 활용도는 교육적 효율성에 비하여 상당히 낮은 실정이다. 이것은 한국전래동화의 내용에 따른 체계적인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국전래동화가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교재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먼저 수많은 한국전래동화의 내용을 분석하여 유아과학교육의 영역별로 분류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는 유아들의 과학에 대한 관심을 높일 뿐만 아니라 유아들의 사고방식을 과학적 마인드로 성장ㆍ개발하여 결국에는 전국민을 과학의 대중화 시대로 안내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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