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4, 1995년, pp.69 - 102
홍순정 , 최석난 , 신은수
본 연구는 한국 어린이의 사회문화적 환경, 사회적 갈등이해 및 반응에 관한 문화생태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한 평화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연구이다. 연구 내용은 한구 어린이의 사회적 갈등 이해 및 대처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환경, 사회적 갈등의 원인과 반응형태, 갈등 상황에서의 대처 및 해결양상을 조사하였다. 연구 방법은 3, 4, 5세 어린이, 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심층면접과 설문지를 사용하여 반응을 순위에 의해 빈도처리하였다. 연구 결과, 한국 어린이의 사회문화적환경과 갈등이해 및 대처와 해결에 관한 문화생태학적 배경은 폭력적이며 공격적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 기초하여 한국어린이의 문화생태학적 분석에 기초한 유아교육 기관의 평화교육 프로그램을 구성, 모색하여야 함을 제언하고자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