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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43, 2005년, pp.93 - 114
지성애
본 연구는 놀이감 구조성에 따라 나타나는 유아의 사회적 행동과 문제해결 행동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K시에 위치한 두 곳의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남아 40명과 여아 40명 총 80명의 유아들이었으며 남아의 평균 연령은 5년 3개월이었고 여아는 5년 2개월이었다. 놀이감 구조성의 근거에 따라 ‘역할놀이감’을 구조성이 높은 놀이감으로 또한 ‘모래놀이감’을 구조성이 낮은 놀이감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놀이감을 가지고 놀이에 참여한 연구대상 유아들을 각각 10분 씩 총 20분 동안 Bronson 척도를 사용하여 사회적 행동과 문제해결 행동을 관찰 평가하였다. 2(역할놀이감·모래놀이감) x 2(남아·여아)의 ANOVA를 사용하여 수집된 연구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놀이감의 구조성에 따라 유아의 사회적 행동과 문제해결 행동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놀이감 유형과 성별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도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effects of the structure of play materials on young children's social behavior and problem solving behaviors. The subjects used in this study were 40 girls and 40 boys who attend two children's centers in G city. The mean age of the boys was 5years and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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