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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 기르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Young Children"s Scientific Inquiry During Integrated Activities for Raising Animate Creatures

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55, 2008년, pp.43 - 68  

이문옥 ,  성은지

초록

본 연구는 2005년부터 2006년까지 유아들을 대상으로 생물 기르기 활동을 실시한 현장연구이다. 유아들과 2년 동안 지속적으로 다양한 생물을 길러보고 그 성장과정을 관찰하면서 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들의 과학적 탐구능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장수풍뎅이, 누에, 명주잠자리 등을 키우면서 통합적 교육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생물 기르기 활동은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유아의 연령증가에 따른 탐구능력의 변화과정을 분석해 본 결과 유아의 연령 증가에 따라 관찰력이 좀 더 세밀해지고 관찰을 통한 비교하기, 예측하기 등의 과학적 탐구능력이 향상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young children"s scientific inquiry by performing integrated activities for raising animate creatures. 30 4-year-old children participated in the study for 2 years. They raised various animate creatures including beetles, silkworms, and ant lions. Children 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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