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61, 2010년, pp.235 - 256
한민경 , 한윤경 , 정미숙
본 연구의 목적은 상호교류분석 이론을 적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유아 의사소통과 유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D시, A시, K시에 소재하는 각각 2개의 어린이집과 1개의 유치원에 재원 중인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134명(실험집단: 63명, 통제집단: 71명)과 그들의 자녀이다. 총 12주 동안 15회기의 상호 교류분석 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상호교류분석 이론을 적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유아 간에 긍정적 의사소통 증진에 효과적이었으며, 실험집단에 참여한 어머니의 유아기 자녀의 자아개념 역시 모든 하위요인에서 긍정적으로 향상되었다. 그러나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 및 참여하지 않은 어머니와 그들의 유아기 자녀와의 부정적 의사소통 사후검사 점수에 있어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기초로 어머니-유아 의사소통 증진 및 유아의 긍정적 자아개념 증진에 효과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추후 연구 방향을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d the effect of the parent education program based on transactional analysis on mother-child communication and self-concept of children. The study participants comprised 63 mothers and their children in the experimental group and 71 mothers and their chil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