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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상호교류분석 이론을 적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유아 의사소통과 유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arent Education Program based on Transactional Analysis on Mother-Child Communication and Self-Concept of Children

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61, 2010년, pp.235 - 256  

한민경 ,  한윤경 ,  정미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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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상호교류분석 이론을 적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유아 의사소통과 유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D시, A시, K시에 소재하는 각각 2개의 어린이집과 1개의 유치원에 재원 중인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134명(실험집단: 63명, 통제집단: 71명)과 그들의 자녀이다. 총 12주 동안 15회기의 상호 교류분석 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상호교류분석 이론을 적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유아 간에 긍정적 의사소통 증진에 효과적이었으며, 실험집단에 참여한 어머니의 유아기 자녀의 자아개념 역시 모든 하위요인에서 긍정적으로 향상되었다. 그러나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 및 참여하지 않은 어머니와 그들의 유아기 자녀와의 부정적 의사소통 사후검사 점수에 있어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기초로 어머니-유아 의사소통 증진 및 유아의 긍정적 자아개념 증진에 효과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추후 연구 방향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d the effect of the parent education program based on transactional analysis on mother-child communication and self-concept of children. The study participants comprised 63 mothers and their children in the experimental group and 71 mothers and their chi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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