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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64, 2010년, pp.255 - 284
김숙자 , 김희경
본 연구는 표준보육과정의 보육프로그램에 나타난 소비자 교육영역별 소비자 교육내용을 분석하여 영유아에게 적합한 소비자 교육내용의 체계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소비자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었다. 분석 대상은 여성가족부에서 2007년에 발행한 「연령별 보육프로그램」 총 7권 중 3ㆍ4ㆍ5세 보육프로그램 3권이다. 분석 준거가 되는 교육내용은 시장경제의 이해 영역, 소비자 자원관리 영역, 소비자 의사결정 영역, 소비자 권리와 책임 영역, 공동체적 소비문화 영역 5개의 영역이다. 이들 분석 준거에 의하여 보육프로그램에 나타난 소비자 교육내용을 분석한 결과 3ㆍ4ㆍ5세 보육프로그램은 5개의 소비자 교육내용 영역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5개 영역 중 시장경제의 이해 영역이 가장 높은 발생빈도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onsumer Education Contents presented in childcare program. The subjects of analysis are childcare programs for 3ㆍ4ㆍ5 years old children which were published by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in 2007. The criteria based upon preliminary studies 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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