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65, 2010년, pp.125 - 146
안경숙 , 임수진 , 김정주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 기반 유아음악교육의 활용실태와 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S시와 J도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사 27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설문에 참여한 교사들 중 8명을 대상으로 하여 심층면담을 하였다. 설문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고, 심층면접 자료는 내용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멀티미디어 기반 유아음악교육은 CD, DVD 등의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둘째, 유아음악교육에서 멀티미디어가 효과적인 이유를 유아의 흥미와 동기유발 및 교수활동의 효율성과 편의성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들은 멀티미디어 기반 유아음악교육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제한적으로 사고하고 활용하며, 음악교육의 내용영역별로 균등하게 멀티미디어를 사용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교사 주도적으로 미디어를 선택하고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에 기초해볼 때 멀티미디어 기반 유아음악교육의 활성화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멀티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는 교육적 환경의 구축,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교사 주도적인 교육과정과 교수에 대한 인식의 제고를 추후 연구 방향으로 제언하였다.
This study investigated how teachers perceive and use media in 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Participants were 276 teachers of kindergarten and child care center. Data gathered from questionnaires completed by teachers were then analyzed with SPSS program, and also data of in-depth interviews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