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Research Review] 항공모함의 군사ㆍ기술적 가치와 일본의 보유 가능성

戰略硏究 = Strategic studies, no.18 = no.18, 2000년, pp.235 - 247  

편집부

초록

1. 일본의 항공모함을 보유할 경우 기대되는 군사적 0|약으로는 가 . 최근 항공모함 보유에 열중하고 있는 중국이 향후 일본의 해상 교통로를 위협하 는 사태에 때한 대응책 0| 될 수 있고 나. 북한 등 제3국가가 미시일 공격으로 위협할 경우 반격능력 즉 억지력이 훨씬 제 고된다는 점 등임, 2. 그러니 일본 0| 항공모함을 보유하는 데는 세 가지 장벽이 있는 바 가 . 첫째는 일본 내 이데올로기적 반대론으로서 정치인들과 일부 언론의 우매한 「평 화논의」가 큰 걸림돌이 되고 있고 나. 둘째는 아시아제국 및 미국 등의 반발로서 일본 빙어정책의 불투명성으로 인해 특히 남북한 및 중국이 「일본 군국주의의 부활」을 의심하고 있는데다 태평양지 역에서의 패권유지를 노리는 미국이 결코 묵과하져 않는다는 것이며 다 . 셋째는 기술적민 한계로서 함대 발전에 필요한 「증가식 Catapult 제조에 고도의 기술이 요구되어 동 Catapult를 장착한 항공모함을 보유한 국가가 전 세계적 으로 미국과 불란서 등 2개국에 불과한 실정임 . 3. 향후 일본이 항공모함 보유를 추진할 경우 가 증기식 Catapult를 갖춘 이른 바 정규 항공모함 보다 유지비 부담 등이 적은 경 항공모함을 채택할 것으로 보 0|나 나. 입항중 함재기를 배치해 둘 육상기자 및 명확한 운용철학뿐 아니라 국민들의 절 대적인 지지가 무엇보다도 요구됨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