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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東西言論 = Journal of East-West Communication Council, v.9, 2005년, pp.291 - 324
이동성
라캉의 욕망이론은 프로이드의 성적발달단계 중에서 특히 남근기(외디푸스 콤플렉스기)에 초점을 맞추어, 이 시기를 상징계라 하여 전 단계인 상상계, 현실계 등으로 나누어서 설명하고 있다. 라캉은 인간이 태어나서 다른 동물과 달리 언어를 사용하고, 한 개인으로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와 문화의 세계에 접어들게 되면서 사회적 구조속에서 살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때 한 개인의 욕구는 사회적 요구 사이에서 간격이 생기는데 이 간격을 라캉은 욕망이라 불렸다. 라캉에 있어서 상징계는 참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인간의 주체형성은 타자에 의해서 생성되는데, 상상계는 거울 내지는 어머니와의 동일시를 통해 생기는 반면에, 상징계는 타자(아버지)와 차이를 통하여 형성된다는 것이다. 여기서 타자는 바로 인간이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주는 것이다. 사회생활이란 결국 나와 다른 사람(타자)과와의 관계를 말하기 때문이다, ‘아버지가 왜 타자인가?’ 라는 물음이 생길 수 있다. 갓 태어난 아이는 어머니 이외의 다른 사람은 인지 할 수 없다. 따라서 다른 사람 즉, 아버지가 타자가 되는 셈이다. 라캉은 인간이 사회와 문화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상징계의 단계를 필연적으로 거 쳐야 한다는 것이다. 라캉은 만약 이 단계를 슬기롭게 극복하지 못하면 여러 가지 신경증이나 정신병을 유발할 수 있다고 했다. 결국 라캉은 인간은 태어나서 나와 남과의 관계인 사회생활을 하면서 직접적인 자연밀착형의 동물과는 달리 언어사용으로 인한 문화의 세계에 들어감으로써 발생되는 여러 가지 규범과 규제와 금지가 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파생되는 것이 억압으로 인한 욕망이다. 이 욕망은 영원히 매울 수 없는 결핍이요, 이 결핍이 무의식으로 표출된다는 것이다. 라캉이론의 핵심은 다음 세 가지이다. 첫째, 내가 존재하지 않는 곳에서 생각하고, 생각하지 않는 곳에 존재한다. 둘째, 인간의 욕망은 타자의 욕망이다. 셋째, 무의식은 언어처럼 구조화되어 있다.
Lacan was concerned above all to emphasis the place of the symbolic order in determination of human subjectivity. Human subjectivity is made by the Other. the Imaginary phase is formed the subjectivity which is by the identification through the mirror and the mother. Other, the symbolic phase is 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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