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기(手記)를 통해 본 한국사회의 혼혈인 인식
Korean Society"s Recognition of Mixed-bloods focusing on the notes of people of mixed-blood

우리 文學 硏究 = The Studies of Korean Literature, v.26, 2009년, pp.155 - 187  

강진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은 탈경계(脫境界) 시대로 대변되는 세계사적 흐름 속에서도 아직도 굳건한 형태로 자리 잡고 있는 한국 사회의 이른바 ‘우리 중심주의(주체 중심주의)’의 문제점과 그 극복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필자는 단일민족주의 신화 속에서 ‘이방인 아닌 이방인’으로 존재하면서 각종 차별과 편견에 시달려왔던 혼혈인을 소환했다. 혼혈 1세대들의 수기를 통해 혼혈인에 대한 한국인의 편견과 그것이 혼혈인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분석했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논의 지점을 얻을 수 있었다.

① 한국 사회에서 혼혈인의 존재는 제국주의가 훼손시킨 공동체의 아물지 않는 상처인 동시에 끊임없이 반복되는 유린의 현장과도 같다. ② 한국 사회에서 통용되고 있는 혼혈에 대한 담론은 감정에 치우쳐 있으며 논리적으로도 아주 허약한 구조를 갖고 있다. ③ 혼혈인의 수기는 ‘소외(분리)→갈등→좌절→희망’의 서사 구조를 이루고 있는데, 이러한 구조를 통해 혼혈인은 분리경험과 좌절감 속에서 스스로를 열등한 존재로 규정한다. ④ 주인공은 혼혈인으로서 당한 차별을 미국으로의 탈주가 아닌 성공에의 희망으로 치환하는데, 이것은 수기 속에 혼혈인 주체의 내밀한 목소리뿐만 아니라 그들을 호명한 사회적인 목소리 또한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seeks a way to solve the problem of "us-centrism (subject-centrism)", which inveterately exists in Korean society against globalization. Several mixed-bloods who have been suffering from various racial discrimination and prejudice got involved in a research for the study. They have been ex...

주제어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