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직의 시학 - 김준태론
The Poetics of Honesty - Kim Jun-tae"s Theory

우리 文學 硏究 = The Studies of Korean Literature, v.30, 2010년, pp.291 - 314  

류찬열

초록

김준태 시인은 등단 이후 이러한 기대에 걸맞은 시적 행보를 보여줌으로써 7ㆍ80년대 ‘민족문학’을 대표하는 시인으로 평가받았다. 그러나 문단 안팎의 높은 평가와는 달리 김준태 시인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미진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이 논문은 김남주 시인과 천상병 시인이 김준태 시에서 공통적으로 발견한 ‘정직의 시학’이 김준태 시의 핵심적 자질과 특징이라는 것을 밝히고, 이를 토대로 그 시사적 의의를 가늠해 보고자 하였다.

김준태 시인의 시와 시론을 대상으로 추출한 김준태 시의 자질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시의 대상은 민중의 현실이고, ② 시의 정신은 남의 정서, 남의 사상, 남의 아픔이 아닌 우리의 정서, 우리의 사상, 우리의 아픔이며, ③ 시작 방법은 정직하고 진솔한 언어이다. 이러한 시론을 바탕으로 김준태 시인은 농촌현실을 소재로 다룬 시들이 농촌현실의 구체성을 획득하지 못하고 소재주의로 전락하는 한계를 극복함으로써 농민시의 새로운 영토를 개척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starting his literary career, Kim Jun-tae, a poet, shows his poetic move, as is expected, and is evaluated as one of the most outstanding poets who represents ‘national literature’ in the 1970s and 1980s. However, unlike high evaluation inside and outside the literary circles, the substantial ...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