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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학과 복음= College & Gospel, v.7, 2003년, pp.169 - 210
정연해
본 논문은 그리스도의 몽이라고 할 때, 그 몸에 관한 이해를 바울 의 다른 서신에서와는 달리 에베소서에서는 머리와의 관계 속에서 이해하고 있음에 주의를 기울인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에베소서 에서 다양한 관점에서의 폼에 관한 이해를 통하여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를 새롭게 이해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에베소서에서 다양한 관점에서 몸을 이해하기 위하여, 먼저 폼을 머리와의 관계 속에서 이해하고자 한다. 바울의 다른 서신에서는 머리는 몸의 한 지체로서, 몸에 속하여 있음을 말하고 있 지만, 에베소서에서는 몽과 머리는 별개의 존재로서 교회와 그리스도 사이에 구별을 분명히 함으로서 머리되시는 그리스도는 만물 위에서 만물을 통치하시는 분으로서 그의 몸인 교회를 충만히 채우시고 통치하심을 강조한다. 붐이 머리와는 구별되어 있으면서도 필연 적으로 머리에 종속되어 하나로 연합이 되어 있는 것이다. 이러한 사실들을 바울은 4:15c-16 에서 머리는 몽의 성장의 목표이자 성 장을 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의 공급원으로서 그리스도의 몸과 머리 의 연합을 설명하며, 5:21-30에서는 부부관계의 비유를 통하여 그리스도의 몸과 머리는 복종과 사랑의 관계로 연합된 신비적 연합체임을 입증한다. 몸의 이해에 있어서 두 번째 관점은 집합적인 의미를 가지는 공동체로서의 폼을 생각하는 것이다. 한 톰 공동체는 그리스도를 머 리로 하며, 분열되어진 유대인과 이방인이 그리스도 안에서 서로 화해가 되고 함께 그리스도의 한 몸을 이루는 공동체이다. 그러면 서도 이 공동체는 그리스도와 함께 하는 하나님의 상속자이다. 마지막으로 몸은 다양한 지체들로 구성이 된 유기체로서 지체들 사이에 서로 도와주며 성장하는 특정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성장 하는 그리스도의 몸은 머리이신 그리스도와 이미 지상에서 신비적인 연합을 이루었고, 그리스도의 몸이 온전히 성장하면 하늘에서 머리이신 그리스도와 혼인을 하여 온전히 신비적인 연합을 이루어 하나님의 우주 통합의 역사를 성취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에베소서 에서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는 하나님의 우주 통합의 역사를 성취하시기 위한 살아있는 기구인 동시에, 하나님이 영원히 영광 받으실 그의 아들의 신부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그리스도의 몸으로 서의 교회는 바울의 종말론적인 구도 속에서 주어진 것으로서 단순 한 은유 (metaphor) 이상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This paper pays attention to the fact that Ephesians refers to the body of Christ in distinction from the head. unlike other Pauline letters. Thus, in this paper, we will reconsider our understanding of the church as the body of Christ through the several aspects about the body in Ephesians. This 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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