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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코칭능력개발지 =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v.12 no.1, 2010년, pp.45 - 54
한남익
피드백은 안내 강화 동기 등 운동학습 상황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변인이다. 본 연구는 수행 후 성공적인 결과 피드백과 수행 후 성공적이지 못한 결과 피드백 제공의 효과를 비교 입증하여 효과적인 피드백 제시 방법을 구하고자 하였다. 실험에 참가한 피험자들을 수행 후 성공적인 결과 피드백을 제공받는 집단과 수행 후 성공적이지 못한 결과 피드백을 제공받는 집단 두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beanbag 던지기 과제를 이용하여 표적판을 향하여 언드 핸드로 토스하도록 연습시켰다. 습득단계는 총 10분단(6번 시행/한 분단), 파지단계는 2분단으로 구성되어있다. 오차 측정은 피험자들이 수행한 x,y값을 구하여 절대오차와 가변오차를 구하였다. 습득단계는 분단과 집단을 독립변인으로 하는 반복측정 2×10(집단×분단) 요인 설계이며 파지단계는 집단과 분단을 독립변인으로 하는 2×2(집단×분단) 요인설계로 이원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피험자들에게 제시하는 피드백은 피험자들이 수행한 표적판 점수(1점…10점)와 방향(좌, 우, 상, 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절대오차의 습득단계에서 분단 간 주 효과와 파지 단계에서 집단 간 주 효과가 나타났다. 가변오차에서는 분단간 주 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Chiviacowsky와 Wult (2007) 그리고 Chiviacowsky, Wult, Wally, 및 Borges (2009)의 연구 결과와 일치하며, 운동 수행 후 성공적인 결과 피드백을 제시하는 것이 운동 학습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determine whether feedback is more effective when provided relatively good or relatively poor trials. If learning benefits more from feedback after successful trials, this would pose additional difficulties for the guidance view of feedback. Recent studies ha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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