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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코칭능력개발지 =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v.5 no.2, 2003년, pp.135 - 144
구본칠
육상경기는 인간이 수행하는 신체활동의 최대능력을 견주는 경기라는 개념과 함께 단일 항목의 인간 제력을 검증하는 경기라는 정의가 자주 사용되고 있다 . 육상경기에서 의미하는 인간이 가지는 선체활동의 최대 능력이란 정해진 거리를 얼마나 짧은 시간에 완주하는가에 대한 걷고 달리는 행위 와 스스로의 신체를 또는 일정한 기구를 얼마나 멀리 뛰고 던지는가 하는 뛰고 던지는 행위이다. 트랙경기에서의 이동 속도는 선수의 하지장에 의하여 결정되는 보폭이나 보수의 빠르기를 일컫는 빈도가 역학적인 변수로서 작용된다. 보폭과 보수에 관한 이제까지의 연구들은 일정하게 이동하 는 장치를 잡고 달라는 실험, 트레드밀 달리기, 고무 로프를 이용하여 수평 또는 수직 방향으로 끌기, 내리막 달리기, 바람의 영향 분석 등을 통하여 속도 개발의 변수를 규명하려고 하였다. 현재까지도 국내에서는 보폭에 대한 훈련이 속도 개발에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되고 보수 훈련은 등한시되어 오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보폭을 더 늘리는 연습으로 100m 훈련 시에 마지막 30m전 방에서 팔 동작을 크게 하여서 수행하는 보폭 훈련이 주요 속도 개발훈련으로 서 실시되고 있는 젓 은 최대 속도 유지기간이 서구 단거리 선수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짧은 국내 선수에 있어서 기록 부 진의 주요인으로 작용될 수 있다.
Among several factors that inf1uence running velocity, stride length and stride frequency are the mechanical parameters on which it mostly depends. The best way to develope velocity is accompanied by a combination of increases in both stride length(SL) and stride frequency(SF). But SL is controll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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