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체육에 대한 학생 인지: 사례연구
Students" Cognition on Elementary School Physical Education Class: A Case Study

코칭능력개발지 =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v.7 no.4, 2005년, pp.119 - 131  

김재욱 ,  유생열 ,  이대형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 빠르게 변하는 정보화 사회에서는 정보력를 갖춘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사고력을 개발하려는 교육과정에 관심을 기울고 있다(교육개혁위원회, 1997;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 1997). 본 연구의 목적은 복잡하게 얽혀 모호하게 보이는 체육교수-학습과정의 풍경(landscape)을 사례로 매개과정이라고 하는 주제적 접근를 통해 학생인지 작용의 실체를 밝히며, Lee(1997)가 제언했던 체육 교수ㆍ학습 과정에 작용하는 사회적, 물리적 환경을 맥락화(contextualizing)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의 한 갈래인 사례연구로서 실시했다. Yin(2003)에 의하면 사례(case)는 개인, 집단, 조직, 사회적, 정치적 현상 등이 될 수 있다. 연구 사례는 체육수업으로서 이를 사회적 “현상”의 일부로 보고 그러한 사회적 현상으로 인해 나타나는 학생인지를 쟁점화 하려했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학생의 일일보고서, 현장노트, 형식적 면접 및 비형식적 면접이었으나 주된 자료는 학생의 일일 보고서였다. 자료의 삼각검증을 통해 진실성을 확보하고자 했다. 본 연구에서 찾아낸 주제는 첫째, 학습 환경, 둘째, 낯섦 그리고 협력의 어려움, 셋째, 마음속에 넣어 연습하기 집중, 기억, 그리고 연습, 넷째, 과제관련사고와 연습의 질, 다섯째, 인지전략 학습 등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was at the time of informational epoch that curriculum developers have been concerned in developing those who have higher order thinking skills(Educational Reform Committee, 1997; Seoul Metropolitan Educational Research Center, 1997). In oder to meet the need of student"s learning styles and such...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