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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코칭능력개발지 =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v.9 no.4, 2007년, pp.369 - 382
문영찬 , 박정근
본 연구는 골프용품의 소비자-브랜드 관계가 재구매 의도와 구전효과로 구성된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7개의 유명 골프용품 브랜드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총 355명의 자료를 수집하여 실증분석에 이용하였다. 조사도구로는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SPSS 1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골프용품의 소비자-브랜드 관계는 “사랑과 열정 요인”, “자기연관 요인”, “브랜드 파트너 품질 요인”, 그리고 “친밀감 요인” 등 4가지 차원으로 요인화되었다. 둘째, 골프용품 소비자-브랜드 관계와 재구매 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사랑과 열정 요인은 재구매 의향, 재구매 확신, 그리고 구매의 계속성에 유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브랜드 파트너 품질 요인은 재구매 의향에 유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구전효과와의 관계에 있어서도 사랑과 열정요인 그리고 브랜드 파트너 품질요인은 긍정적 구전효과, 추천의도, 권유에 유의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친밀감도 긍정적 구전효과에 유의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consumer-brand relationship quality on the brand loyalty in the golf-brand industry. The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400 consumer who have been experienced to use the 7 golf-brand industry. The 375 questionnaires were responded, and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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