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둠 독서 활동에서의 인지적 독서 행동 변화 양상
A study of the aspects of changes in cognitive reading behavior during Book Club activity

독서연구, no.17, 2007년, pp.83 - 108  

김라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모둠 독서 활동은 의미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구성된다는 사회적 구성주의, 문학 작품의 감상에서 독자의 역할을 강조한 독자 반응 이론, 그리고 학습자 중심의 협동 학습 이론을 이론적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 활동은 읽기, 토론, 그리고 쓰기의 과정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1학년 남학생을 대상으로 연구자가 직접 교사가 되어 모둠 독서 활동을 13주 동안 운영한 뒤, 학생들이 참여 과정에서 보여준 변화 양상을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학생들은 모둠 독서 활동을 처음 시작하면서 적응을 위한 탐색기와 갈등과 대립의 시기를 거치면서 안정과 정착의 시기로 접어들게 되었다. 활동의 초기에는 사실적인 내용의 단순 재인을 많이 하였지만, 후기로 들어서는 줄거리 재구성 능력, 텍스트 비판 능력, 그리고 텍스트의 내용을 내면화하는 능력이 향상되었다. 그리고 모둠 토론 과정에서의 상호작용을 하는 능력도 향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ook Club activity has its theoretical foundation as follows: (1) the Social Constructivism assuming that meaning is made by social interactions, (2) Reader Response Theory underlining the role of reader in the appreciation of literature, and (3) Cooperated Learning emphasizing student-centered. Boo...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