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독서 환경의 한계와 극복 - 정의적 독서 실천
The limit and conquest of the reading environment : emotional reading practice

독서연구, no.17, 2007년, pp.207 - 227  

선주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글은 독서 환경의 변화에 따라 학교에서의 정의적 독서교육이 어떻게 수행되어야 할지를 논의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학교에서의 정의적 독서가 어떤 문제점을 갖고 있는지를 논의한 다음,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새로운 독서 환경을 창조하는 바람직한 정의적 독서의 실천 방안을 살펴보았다.

전자 매체는 전통적인 독서 방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로 인해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정의적 독서는 여러 가지 면에서 기존의 방식들과는 달라져야 한다.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의 정의적 독서는 독서 환경의 변화를 잘 수용하지 못함으로써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정의적 독서의 핵심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텍스트 읽기이며, 정의적 독서를 통해 학습자는 심미적·총체적 경험을 확충하여, 삶의 질을 제고해야 한다. 이러한 정의적 독서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우선 독서 환경의 변화를 반영하면서, 학습자의 삶의 질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 방안은 독서 환경의 변화와 정의적 독서의 관련성, 정의적 독서의 목적, 정의적 독서의 실천 방향, 정의적 독서의 효과 등의 측면에서 논의될 수 있을 것이다.

정의적 독서는 의미 구성적 활동으로서 읽기와 쓰기가 상호 연관되어야 한다. 의미 구성적 활동으로서 읽기와 쓰기를 상호 연관시킬 수 있는 방법들로는 사고 구술하기와 비평적 에세이 쓰기가 있다. 그리고 다른 방안으로는 독서 클럽 활동과 독서 토론, 독서 워크샵, 문학 기행, 문학 신문 만들기, 문학 캠프 활동 등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amined how the emotional reading teaching will be accomplished in the school through the change of reading environment. For this, examined what the emotional reading at present in the school has a controversial point, and then, examined the desirable practice plan of the emotional readi...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