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읽기 이해 과정의 관련 변인
Variables that Influences the Processes of Reading Comprehension

독서연구, no.9, 2003년, pp.1 - 32  

가경신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기존 연구성과를 토대로 얽기 이해 과정 을 분석적으로 접근하고 이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은 밝히는 것이 다 읽기 이해의 과정은 단어 의미 해독 단계, 의미구성단계, 정보 추론 단계, 요약을 통한 주제 찾기 등의 매우 복잡한 인지적 단계를 거쳐야 한다. 또한 독자는 예측과 상상 그리고 비판적, 창의적 사고를 통해 글의 내용을 좀 더 정교화 한다. 마지막으로 의미의 적절성 여부를 모니터링 하고 텍스트에 따른 적절한 전략, 배경지식, 과제 목적 등을 텍스트 이해에 적용시킨다. 이러한 모든 과정을 상호 깊은 연관을 가지고 진행된다. 읽기 이해과정에서 기본적 언어 능력, 배경 지식. 기억, 전략, 초 인지 등은 읽기 이해에 중요한 변인이다. 문자해독, 어휘 인지와 같은 기본적 언어 능력은 물론 기억 용량, 작동 기억, 지능, 사전지식, 전략과 같은 인지 변인, 전략 활용과 같은 초인지 변인들이 어느 단계에서 어느 정도 중요도를 가지고 있으며, 어떻게 상호관계하고 있는가를 따져, 개인의 발달단계에 따라, 텍스트에 따라 , 읽기의 목적에 따라 관련 변인을 최적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읽기 이해의 과정은 개인적이고 개별적인 과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읽기 이해의 변인들은 발달적 관점에서 수용되고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based on past study results, is to analysis the process of reading comprehension and variables which gives impact to this process. The processes of reading comprehension has to go through complicated recognition steps, such as, decoding the meaning of the words, forming th...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