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애의 젠더, 계급, 이주체험 등의 ‘차이’는 다른 글쓰기 방식을 도출하는 새로운 ‘방법’이었다. 페미니즘 서사학 방법론에 입각하여 검토한 결과, 강경애의 방법은 ‘여성적 글쓰기의 프로소설적 방법’이라 명명되었으며, 그 서사적 특징은 ‘프로-여성적 플롯’이라 언급되었다.
강경애의 ‘프로-여성적 플롯’이 제시하는 ‘방법’의 특징은 우선 변혁주체, 인식방법, 정서와 감각, 모순의 전경화, 매개의 설정 등에서 ‘구여성 중심성’을 보인다는 점이다. 구여성을 모순의 핵심으로 설정하고 구여성의 정서와 감각에 입각해 변혁을 꾀한다.《인간문제》〈소금〉《어머니와 딸》의 중장편을 중심으로 살펴본 바, 구여성은 당대 모순의 핵심으로서 주동인물이면서 변혁의 주체이고, 각성의 주체, 근대화 기획의 중심 주체로 형상화 되어 있다. 특히 구여성이 매개로 작용하거나 스스로의 직관적 깨달음에 의한 각성을 그리고 있는 점은, 대부분의 남성 작가 소설이나 여성 프로 작가의 소설이 남성에 의한 여성의 각성 또는 신여성에 의한 구여성의 성장을 그리는 것과 다르다. 구여성의 방법적 차이로 ‘모성-여성성’의 상호 비전유도 지적되었다.
강경애의 ‘방법’의 또 한 특징은 계급서사와 애정서사의 이중플롯 구조이며, ‘애정서사 우선성’이라는 점이다. 대부분의 프로소설들이 애정서사와 계급서사를 상호 대립적으로 보는 기본 관점을 취하면서, 애정서사를 약화 또는 소거하고 계급서사의 승리로 귀결되게 하거나, 애정서사가 있더라도 계급서사에 종속ㆍ전유ㆍ희생되는 ‘서사의 위계화’를 초래한 것과 다른 ‘방법’이다.
직관적 인식 및 애정서사 우선성의 플롯은 여성적 플롯의 특징으로 지적되었다.《인간문제》는 변형된 일대기 형식으로서, ‘일반적’ ‘보편적’ 플롯으로 인식되어 온 수직적 플롯의 오이디푸스 모델이 아니라 비오이디푸스 플롯 모델에 기반한 지진성 플롯이다.
강경애는 프로소설의 공식 및 플롯의 젠더화를 수정, 변형시키는데 기여하였다. 성적 모순을 전경화 하여 계급 모순과 민족 모순을 통합하는 방법을 구사하였으며, 여성의 인식방법을 성적 모순, 계급 모순, 민족 모순의 총합을 지양 극복하는 방법으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여성소설사적 의미가 크다.
세 모순이 중층적으로 얽혀 있는 정황을 주체 설정, 계급성ㆍ여성성의 내포, 외적 형식의 측면에서 여성적 글쓰기의 프로소설적 방법인 ‘프로-여성적 플롯’의 한 유형을 독특하게 제시해 주었다는 점에서, 강경애 소설이 남성 중심적 전망을 취하고 있다는 기존 견해는 수정되어야 한다.
강경애의 젠더, 계급, 이주체험 등의 ‘차이’는 다른 글쓰기 방식을 도출하는 새로운 ‘방법’이었다. 페미니즘 서사학 방법론에 입각하여 검토한 결과, 강경애의 방법은 ‘여성적 글쓰기의 프로소설적 방법’이라 명명되었으며, 그 서사적 특징은 ‘프로-여성적 플롯’이라 언급되었다.
강경애의 ‘프로-여성적 플롯’이 제시하는 ‘방법’의 특징은 우선 변혁주체, 인식방법, 정서와 감각, 모순의 전경화, 매개의 설정 등에서 ‘구여성 중심성’을 보인다는 점이다. 구여성을 모순의 핵심으로 설정하고 구여성의 정서와 감각에 입각해 변혁을 꾀한다.《인간문제》〈소금〉《어머니와 딸》의 중장편을 중심으로 살펴본 바, 구여성은 당대 모순의 핵심으로서 주동인물이면서 변혁의 주체이고, 각성의 주체, 근대화 기획의 중심 주체로 형상화 되어 있다. 특히 구여성이 매개로 작용하거나 스스로의 직관적 깨달음에 의한 각성을 그리고 있는 점은, 대부분의 남성 작가 소설이나 여성 프로 작가의 소설이 남성에 의한 여성의 각성 또는 신여성에 의한 구여성의 성장을 그리는 것과 다르다. 구여성의 방법적 차이로 ‘모성-여성성’의 상호 비전유도 지적되었다.
강경애의 ‘방법’의 또 한 특징은 계급서사와 애정서사의 이중플롯 구조이며, ‘애정서사 우선성’이라는 점이다. 대부분의 프로소설들이 애정서사와 계급서사를 상호 대립적으로 보는 기본 관점을 취하면서, 애정서사를 약화 또는 소거하고 계급서사의 승리로 귀결되게 하거나, 애정서사가 있더라도 계급서사에 종속ㆍ전유ㆍ희생되는 ‘서사의 위계화’를 초래한 것과 다른 ‘방법’이다.
직관적 인식 및 애정서사 우선성의 플롯은 여성적 플롯의 특징으로 지적되었다.《인간문제》는 변형된 일대기 형식으로서, ‘일반적’ ‘보편적’ 플롯으로 인식되어 온 수직적 플롯의 오이디푸스 모델이 아니라 비오이디푸스 플롯 모델에 기반한 지진성 플롯이다.
강경애는 프로소설의 공식 및 플롯의 젠더화를 수정, 변형시키는데 기여하였다. 성적 모순을 전경화 하여 계급 모순과 민족 모순을 통합하는 방법을 구사하였으며, 여성의 인식방법을 성적 모순, 계급 모순, 민족 모순의 총합을 지양 극복하는 방법으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여성소설사적 의미가 크다.
세 모순이 중층적으로 얽혀 있는 정황을 주체 설정, 계급성ㆍ여성성의 내포, 외적 형식의 측면에서 여성적 글쓰기의 프로소설적 방법인 ‘프로-여성적 플롯’의 한 유형을 독특하게 제시해 주었다는 점에서, 강경애 소설이 남성 중심적 전망을 취하고 있다는 기존 견해는 수정되어야 한다.
Kang Gyoung Aeh"s concepts difference in gender, class, experience drew "proletarian narrative method in feminist writing." First, she considers Old Woman as the inconsistent factor and tries to find out a solution based on Old Women"s emotional and sensitivity. Old Woman is used as the mediator of ...
Kang Gyoung Aeh"s concepts difference in gender, class, experience drew "proletarian narrative method in feminist writing." First, she considers Old Woman as the inconsistent factor and tries to find out a solution based on Old Women"s emotional and sensitivity. Old Woman is used as the mediator of growth and perception, or attains to intuitive perception on her own. It is different from other male writers" novels or Park Hwa Sung"s novels in that they use men or New Woman as the main classconsciousness of Old Woman"s (mental) development. Second, motherhood and feminity stand on their own, maintaining tension. Motherhood is not sacred, appropriated, or depicted as female"s universal characteristics. Third, it is a double plot of class narrative and love narrative, prior to "love narrative". It is different from other novels in that love narrative was main factor whereas others" causes "narrative hierarchy" by subordinating love narrative to class narrative. Priority on love narrative was one of the distinctive features of feminist narratives. Feminist narratives prefers "Love" to "Ideology", and it is non-oedipal. Main conflict on Kang Gyoung Aeh"s novel is sexual dilemma and class, nation problems accompanies. Her work is different in that she tries to provide entangled three different conflicts by her own feminist writing styles.
Kang Gyoung Aeh"s concepts difference in gender, class, experience drew "proletarian narrative method in feminist writing." First, she considers Old Woman as the inconsistent factor and tries to find out a solution based on Old Women"s emotional and sensitivity. Old Woman is used as the mediator of growth and perception, or attains to intuitive perception on her own. It is different from other male writers" novels or Park Hwa Sung"s novels in that they use men or New Woman as the main classconsciousness of Old Woman"s (mental) development. Second, motherhood and feminity stand on their own, maintaining tension. Motherhood is not sacred, appropriated, or depicted as female"s universal characteristics. Third, it is a double plot of class narrative and love narrative, prior to "love narrative". It is different from other novels in that love narrative was main factor whereas others" causes "narrative hierarchy" by subordinating love narrative to class narrative. Priority on love narrative was one of the distinctive features of feminist narratives. Feminist narratives prefers "Love" to "Ideology", and it is non-oedipal. Main conflict on Kang Gyoung Aeh"s novel is sexual dilemma and class, nation problems accompanies. Her work is different in that she tries to provide entangled three different conflicts by her own feminist writing styles.
주제어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