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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인문콘텐츠 = Humanities contens, 2007 no.9 = no.9, 2007년, pp.237 - 258
이경직
이 글의 목적은 "기독교철학과 문화콘텐츠"의 관계를 다루는데 있다. "기독교문화 콘텐츠 기획·제작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하는 상황에서 이 과제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라는 문제의식이 이 글의 배경을 이룬다. 이 글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우선 문화콘텐츠학이 최근 일어난 신자유주의 속에서 인문학이 처한 위기상황을 극복하는데서 출발했음을 밝힌다. 특히 문화콘텐츠학이 산업사회에 적용되었던 나무 모델의 지식체계나 산업구조를 따르지 않고, 유비쿼터스라는 디지털 환경에서 맞는 리좀 모델에 따라 학제간 성격을 지니게 되었음을 지적한다. "문화콘텐츠"가 원천 자료를 다양한 미디어 매체(장르)를 통해 확대재생산하여 만들어진 상품이라는 점이 지적되었으며, 경제성과 효율성을 강조하는 신자유주의 속에서 인문학이 원천 자료의 생산과 그 자료의 창조적 콘텐츠화와 관련하여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부각시킴으로써 인문학의 경쟁력을 부각시키고자 했다. 이를 위해서는 인문학이 기존의 방법론에 머물기보다 현대 기술과 경영학적 지식에 대해 열려 있어야 한다는 점도 강조되었다. 필자에 따르면, 인문학적 문화콘텐츠 학자는 원천자료의 생산과 개발부터 문화콘텐츠의 제작과 활용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문화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인력이 중요하며, 이러한 인력을 교육하는데 인문학이 꼭 필요하다.
이어서 종교문화를 원천 자료로 사용하여 콘텐츠화하는 작업들이 불교와 기독교등에서 이루어지고 있음이 간략하게 소개된 후에, 기독교철학이 기독교문화를 콘텐츠화하는 일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기독교철학은 문화를 비평하며, 제작 및 기획 능력을 제공하며, 문화콘텐츠 제작과정에 생길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윤리적 기준을 제시하며, 문화콘텐츠를 미학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기독교문화콘텐츠화는 기독교의 메시지를 일반 세상의 언어로 번역해야 하는 과제라는 점에서 기독교철학의 과제와 동일하다. 기독교문화콘텐츠을 통해 기독교는 한국 사회에 문화적으로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cope with the relationship between Christian philosophy and cultural contents. I show the reason why cultural contents studies should be inter-disciplinary. It should be noted that cultural contents are a kind of products based on source material and that human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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