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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략경영연구 = Journal of Strategic Management, v.10 no.1, 2007년, pp.1 - 18
송재용 , 김형찬
본 연구는 전략적 제휴에서 학습 대상 기업과 학습 기업 간 지식 이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기술적 역량의 측면과 전략적 제휴의 경험을 통해 축적된 제휴특유 역량 (alliance-specific capability)의 측면을 중심으로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의 검증을 위해서는 하이테크 산업에서의 전략적 제휴에서 아시아 기업을 학습 기업으로 놓고 미국과 유럽의 기업을 학습 대상 기업으로 설정하여 제휴 당사자 간의 지식 이전을 실증 분석 하였다. 미국 특허 데이터 베이스를 이용하여 음이항 회귀 분석 (negative binomial regression)을 통해 분석한 결과, 학습 대상 기업과 학습 기업 간 지식 이전은 학습 기업의 기술 역량이 강할수록, 학습 대상 기업과 학습 기업간 기술 격차가 클수록, 학습 기업의 전반적인 전략적 제휴 경험이 많을수록, 특정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의 경험이 많을수록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Focusing on international strategic alliances in high-tech sectors, we investigate factors that influence the extent to which a firm sources knowledge from the alliance partner in high-tech sectors. We focus on both technological capabilities of firms and alliance-specific capabilities that were a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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