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실과교육학회지 =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v.21 no.2, 2008년, pp.35 - 49
조윤주
초등학생들은 단순히 집단에 소속되려는 욕구로 인해 유행이나 자신에게 어울리는 것에는 관심이 없다고 알려져 있기도 하지만, 자신의 외모와 복장에 대하여 관심이 급격히 증가하는 시기이므로 교복에 대해서도 상당한 관심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이 그들의 교복에 대하여 어떤 태도를 가지며, 만족도가 어떠한지를 조사하였다.
문헌적 연구를 통하여 교복에 대한 태도 4가지 요인, 즉 안정성, 실용성, 심미성, 그리고 경제성을 도출하였고, 또한 현재 교복착용 등에 대한 태도 4개 항목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교복에 대한 만족의 개념화를 통하여 1개의 측정항목을 도출하였다. 이렇게 구성된 각 측정항목을 부산, 경남지역 초등학생 6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연구결과, 교복 태도에서 안정성과 경제성에 대하여 만족하는 반면에 실용성과 심미성에 대해서는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여학생의 경우 남학생보다 불만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복착용에 대해서는 반대와 찬성이 절반정도로 나타났으나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하여 교복착용에 찬성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복에 대한 만족도에서는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하여 교복 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교복에 대한 4가지 태도 모두가 교복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초등학생의 교복을 선정할 때 경제성이나 안정성을 고려함과 동시에 심미성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rvey school uniform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o identify gender differenc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iform satisfaction. The questionnaire was conducted to 300 students(6th graders) in the elementary school in Pusan and Kyungnam Province;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