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행정조직에서 조직문화 및 하위문화의 비교
Comparison between Organizational Culture and Subculture in Administrative Organizations

韓國 行政 學報, v.37 no.1, 2003년, pp.37 - 58, 321  

황창연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행정조직에서 조직문화 및 하위문화의 존재와 하위문화 특성간의 차이 여부를 밝히는데 있다. 조직문화 및 하위문화를 개인주의ㆍ집단주의, 권위주의ㆍ민주주의 차원으로 분석한 결과, 현재의 조직문화는 집단주의적이고 권위주의적이라는 평가가 강하나, 신념 차원에서 보면 현재의 조직문화에 대한 평가보다는 개인주의적이고 민주주의적 신념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행정문화 연구는 그간 문화적 특성을 단일한 것으로 가정하여 왔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다양한 하위문화가 존재하는가를 살펴본 결과 연령, 직렬, 직급별로 분명한 문화적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기관내 집단간 하위문화 존재 여부를 규명한 결과 개인주의ㆍ집단주의 문화차원에서 연령, 직렬, 직급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기관별로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권위주의ㆍ민주주의 차원에서는 연령, 직렬, 직급별로는 유의한 차이가 없으나, 기관별로는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whether organizational culture and subculture exist in administrative organizations, and whether there are differences between the characteristics of organizational cultures and subcultures. Our studies of the culture of administration have focused on assumi...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