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공직자 비윤리 행동과 윤리적 위험간의 관계 : 제재와 교육의 조절변수로서의 역할

韓國 行政 學報, v.44 no.2, 2010년, pp.41 - 61  

박흥식 ,  김호섭 ,  최순영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공직자 비윤리 행동과 윤리적 위험간의 영향 관계에 있어서 제재와 교육이 각각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가 분석되었다. 윤리적 위험은 비윤리 행동의 발생을 자극하는 중심 요인으로, 비윤리 행동을 막고자 한다면 윤리적 위험을 먼저 줄여야 하는 것이었다. 두 가지 연구문제가 채택되었다. 하나는 윤리적 위험이 비윤리 행동을 얼마나 설명하는가? 또 다른 하나는 제재와 교육이 비윤리 행동과 윤리적 위험간의 관계에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인가? 이었다. 제재와 교육이 둘 모두에 직접적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조절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한국행정연구원의 2007년 7월 서베이 데이터를 이용하였고,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등을 통해 윤리적 위험의 영향, 제재와 교육의 조절적 역할에 관한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에서 제재는 비윤리 행동과 윤리적 위험간의 준조절적 변수로서의 유의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육의 조절적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두 변수의 역할은 비윤리 행동보다는 윤리적 위험을 저하시키는데 더 효과가 있었다. 이 연구의 한계점과 더불어 분석 결과의 함축적 의미, 미래 연구에 의한 추가적 검토 필요 이슈 등이 제시되었다. 이 연구의 기여는 공직자 비윤리 행동을 윤리적 위험을 떨어뜨리는 방법으로 줄이고자 할 때, 윤리적 위험의 효과가 어느 정도이고, 제재와 교육을 정책수단으로 사용하고자 할 때, 이들의 조절적 효과가 무엇인가에 대한 예측 정보의 제공이다.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