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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의 수출가격 전략과 기업 특성
Export Pricing Strategy and Firm Characteristics of Korean Companies

국제경영리뷰 =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v.12 no.4, 2008년, pp.139 - 154  

김종식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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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기업은 수출시장에서 원가중심으로 가격을 설정하거나, 경쟁상황 또는 수요를 고려하여 가격을 결정하는 시장중심 접근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여기에 덧붙여 가격결정을 위한 시장정보의 수집도 가격결정 전략의 한 차원으로 파악되었다. 다음으로 세 차원의 가격결정 요인을 이용하여 수출기업을 세 그룹으로 나누어 각 그룹에 속한 기업들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원가중심 전략의 기업들이 비교적 수출비중이나 상표인지도 등에서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성과는 경제적인 지표뿐만 아니라 경쟁사에 비해 수출 성장률이나 이익률을 어느 정도 달성하고 있는 지로 파악하였다. 수출성과 면에서는 기업들 간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와 같은 결과는 어떠한 가격전략을 사용하는지가 수출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인데 이는 기업이 내부나 외부환경에 적합한 가격결정 접근법을 취하고 있지 못하는데 기인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환율변동에 대처하는 방식에서 원가를 강조하는 기업들은 해외투자, 제품의 고급화, 선물환 거래를 다른 수단보다 선호하며, 시장을 강조하는 기업은 제품의 고급화, 해외생산 순이다. 이는 해외투자의 수출관련성을 잘 보여주며, 비용을 줄이거나 시장에 가까이 가려는 해외투자 동기를 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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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n firms are using cost-based pricing or market-based pricing strategy to set export prices. Also, market intelligence is considered as a dimension of constituting pricing strategy. Three factors related to export pricing are used to group the firms. Three clusters are defined and their charac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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