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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국제경영리뷰 =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v.9 no.2, 2005년, pp.1 - 40
이중우 , 암자드 하지카니
본 연구의 근거는 다국적기업의 시장위치 강화는 두 개의 다른 시장, 즉 사업시장과 사회정치적 시장에서의 행위에 의하여 결정되어진다는 것을 가정한다.
국제마케팅과 산업마케팅 및 비즈니스 네트워크의 연구가 폭넓게 탐구되어지는 동안 기업과 사회정치적 행위자들 사이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었다. 이 분야의 연구가 다루어지지 않은 것은 기업행위와 사회정치적 행위간의 차이를 어떻게 다국적기업들이 그들의 사회정치적 조직과 행위자들과의 관계를 관리하는가 하는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 논문의 목적이다.
이 연구는 비즈니스 네트워크의 이론적 관점에 근거를 갖고 하나의 이론적 개념을 모델로 개발한 것이다. 그 모델은 정당성, 개입, 신뢰의 개념들을 포함한다. 개입활동과 신뢰의 개념은 그들의 정당한 위치개발에서 기업 활동을 묘사하기 위해 소개되어진다. 모델에서의 개념들은 사례연구와 함께 검증되어진다. 사례연구는 한국의 다국적기업인 대우자동차의 폴란드 진출을 통해 그들이 어떻게 사회정치적 시장을 관리하는가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할 것이다.
The foundation of this study is the assumption that the strength of an MNC"s market position in an international market is decided by its behaviour in two different market arenas; the business and the socio-political. While international and industrial marketing studies have extensively explored r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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