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네트워크 관점에서의 다국적 기업의 사회정치적 행위
The Socio-Political Behaviour of Multinational Corporations in the Context of Business Networks - The Case of the Korean MNC in a European Union Country

국제경영리뷰 =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v.9 no.2, 2005년, pp.1 - 40  

이중우 ,  암자드 하지카니

초록

본 연구의 근거는 다국적기업의 시장위치 강화는 두 개의 다른 시장, 즉 사업시장과 사회정치적 시장에서의 행위에 의하여 결정되어진다는 것을 가정한다.

국제마케팅과 산업마케팅 및 비즈니스 네트워크의 연구가 폭넓게 탐구되어지는 동안 기업과 사회정치적 행위자들 사이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었다. 이 분야의 연구가 다루어지지 않은 것은 기업행위와 사회정치적 행위간의 차이를 어떻게 다국적기업들이 그들의 사회정치적 조직과 행위자들과의 관계를 관리하는가 하는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 논문의 목적이다.

이 연구는 비즈니스 네트워크의 이론적 관점에 근거를 갖고 하나의 이론적 개념을 모델로 개발한 것이다. 그 모델은 정당성, 개입, 신뢰의 개념들을 포함한다. 개입활동과 신뢰의 개념은 그들의 정당한 위치개발에서 기업 활동을 묘사하기 위해 소개되어진다. 모델에서의 개념들은 사례연구와 함께 검증되어진다. 사례연구는 한국의 다국적기업인 대우자동차의 폴란드 진출을 통해 그들이 어떻게 사회정치적 시장을 관리하는가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oundation of this study is the assumption that the strength of an MNC"s market position in an international market is decided by its behaviour in two different market arenas; the business and the socio-political. While international and industrial marketing studies have extensively explored rel...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