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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國土計劃 : 大韓國土·都市計劃學會誌, v.39 no.3 = no.135, 2004년, pp.261 - 275
이승일
본 연구의 목적은 수도권 지하철이용의 개선을 도모하기 위하여 지하철 네트워크의 형상과 광역적 토지이용분포 및 개별 지하철 역세권의 토지이용분포를 바탕으로 광역접근도를 산출하는데 있다. 이를 통하여 본 연구에서는 비효율적 지하철 이용의 주요 원인으로써 수도권 인구와 종사자가 지하철이용권(door-to-door로 약 1시간 통행거리)에 대해 직주불균형적으로 확산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특히 도심을 에워싸고 있는 서울 내부지역의 지하철이용권에서 불균형 정도의 차이가 더 심하여 지하철이용이 더 불리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광역 접근도를 계산하기 위하여 벡터기반의 지하철 네트워크와 래스터기반의 토지이용분포를 바탕으로 GIS를 이용한 접근도 계산모델을 개발하여 적용하였고, 서울과 수도권 외곽지역의 지하철이용권에서 불균형정도의 차이를 밝히기 위하여 가중평균 및 GINI계수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개별 역세권에 국한하여 접근도를 분석하던 기존 연구와는 달리 광역 역세권의 토지이용분포를 고려하여 접근도를 계산함으로써 지하철의 광역적 이용률을 제고할 수 있는 토지이용정책과 지하철 서비스 및 노선의 개선정책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광역접근도 계산모델의 이론적 배경 및 구성을 설명한 후에 수도권 광역지하철에 대한 모델의 실행과 그에 따른 결과를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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