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궁중 내농작과 농가 내농작의 의미와 기능 - 궁중풍속과 민속의 관계를 생각하며
The Significance and Function of Mimic Farming in the Farm House and Royal Court - speculating on the relationship of courtly manners and folklore

韓國民俗學= The Korean folklore, v.45, 2007년, pp.99 - 146  

배영동

초록

조선시대 궁중 내농작은 농가의 "모의 農蠶" 설치 풍속과 궁중의 민본주의적·중농주의적·예학적 통치관이 만나면서 시행되기 시작하였다. 궁중에서는 중국으로부터 유입된 유교경전에 근거하여 농가 내농작을 더 체계화하여 궁중 내농작을 만들었다. 즉, 궁중 내농작은 주로 『詩經』 豳風七月篇의 내용을 재현하는 행사로 규정되었다. 그 결정적인 계기는 과학적 영농에 관심이 컸던 세종대왕이 景福宮에 천문관측기구를 설치한 과학관 성격의 "欽敬閣"을 세우면서, 빈풍칠월편의 내용을 재현하여 전시한 일이다. 궁중 내농작은 국왕이 주도하여 풍년을 기원하는 주술적 농경의례였고, 나아가 왕세자와 신하들에게 농경사회에서 중요한 올바른 民本觀·農政觀을 기르도록 하는 문화적 장치였다. 그것은 풍년을 비는 데 그치지 않고, 왕세자와 신하들이 농사를 이해함으로써 국가와 백성을 제대로 통치할 수 있도록 국왕이 주도하는 연극적 놀이 형식의 정치적·교육적 프로그램이었다. 한편 농가 내농작은 농사의 풍년을 기원하던 유감주술적 논리의 연극적 놀이였다. 농가 내농작의 기능은 농민들의 모의 풍작을 통한 대리만족, 놀이원리를 이용한 아이들의 농작 선행학습, 이웃 농가에 대한 관심 갖기 등으로 요약된다. 이 연구를 통하여 궁중의 농경의례와 민간의 농경의례가 서로 동질적인 면이 있지만, 이 양자가 어느 한쪽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문화로 규정하기 어렵다는 교훈을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significance and function of mimic farming conducted in courts and farmhouses and further, to explain relationship of courtly manners and folklore. In the Joseon Dynasty, a mimic farming ceremony began to take place in the royal court. This custom develo...

주제어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