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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F 이후 성공학 서적의 유행과 출판ㆍ독서 시장
Popularity of Books for Success after IMF crisis and PublishingㆍReading Market

한국사회 = Journal of Social Research, v.7 no.2, 2006년, pp.91 - 132  

권오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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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IMF 이후 ‘성공학’이라 불리는 서적들의 유행을 분석한다. 우선, 자본주의시장에서 서적 역시 하나의 상품이라는 측면에서 생산자와 소비자를 포함하는 출판ㆍ독서 시장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생산자의 측면에서 보자면, IMF 이후 출판ㆍ독서시장에서 위기에 처했던 출판사들의 현실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소비자의 측면에서는 IMF 이후 위기에 처했던 대다수 노동자들의 삶과 그들이 갖게 된 성공에 대한 열망을 고려하여야 한다. 그리고 이와 같은 생산과 소비의 측면들이 IMF 이후의 상황에서 결합되면서 ‘성공학’ 서적의 붐이 일어나게 되었다. 또한 성공의 열망은 압축적 근대화로 표현되는 한국 현대사를 통해 한국인의 심성에 자리 잡게 되지만, IMF 이후 경제위기 상황에서 극소수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매스컴을 타고 이들의 성공담이 회자되면서 성공에 대한 겉잡을 수 없는 맹목적 열망이 되어버렸다. 이는 당시의 구조적인 문제를 개인적인 문제로 전환시려버리는 이데올로기가 되었고 성공학 서적은 이러한 이데올로기적 매체의 역할까지 하게 되면서 출판ㆍ독서 시장에서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examines popularity of the so-called ‘study for success’ books. First of all, we must consider the market about publishing and reading because a book is a commodity under capitalism. In the situation of production, there are so many publisher in a danger of publishingㆍreading market. 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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