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문사진의 기계적 재현의 특성과 응시자의 주관성
Mechanical Representation of Newspaper Photography and the Subjectivity of Photography Spectator 원문보기

언론과학연구=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4 no.1, 2004년, pp.70 - 95  

김형곤

초록

이 논문의 목적은 신문사진의 기계적 재현의 특성이 사진의 의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설명하는 데 있다. 사진이 있는 그대로의 현실 세계를 보여준다고 하는 사진의 기계적 재현의 특성은 사진이 갖고 있는 근본적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사진은 발명 초기에서부터 현실 세계를 객관적으로 재현해낼 수 있는 능력을 인정받았다. 그런데 사진은 사진가의 의도에 의해 제한을 받는 사실의 부분만을 재현한다. 그렇지만 사진에는 그 고유한 특성으로 인해 사진가의 의도가 개입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 무한정한 현실 세계를 대상으로 하면서, 거의 순간적으로 사진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카메라라는 기계장치의 능력 때문이다. 그래서 사진에는 사진가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현실의 잡다함, 현실의 세밀함이 나타날 때가 있다. 이것을 통해 사진의 관람자들은 사진에 자신만의 주관적인 의미를 부여하기도 한다. 이 논문에서는 1984년 11월 11일에 발생한 무장탈영병 민간인 살인사건을 보도한 신문사진들을 통해 사실을 기계적으로 재현하는 사진의 고유한 특성을 살펴보았다. 이들 신문사진에도 현실세계의 애매함들이 그대로 나타나고 있어, 사진의 대상과 사진을 보는 주체 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ain the influence of the characteristics of mechanical representation on the meaning of photography. Photography has been recognized to be the medium of objective representation from the early days of its invention. That is the fundamental characteristics of photo...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