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문자읽기와 영상읽기 능력비교를 통한 미디어교육 효과연구 - 문자읽기 장애 여부가 영상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The Comparative Study of Visual Literacy between Reading Disability Children and Normal Children 원문보기

언론과학연구=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5 no.3, 2005년, pp.35 - 62  

김기태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미디어교육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연구의 하나로서 문자읽기 장애 여부가 영상읽기 능력에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즉, 문자읽기 장애가 영상읽기에도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문자읽기 장애 정도와 영상읽기 능력과 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고자 하는 연구이다.

이를 위해 먼저 읽기장애 아동으로 판별된 집단과 같은 연령의 비슷한 지능을 가진 비교집단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글을 읽고 의미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독해장애 아동을 중심으로 읽기장애 아동집단을 선정하고 읽기진단 검사의 독해력 부분을 응응하여 문자매체읽기와 영상읽기(리터러시) 능력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다음으로는 영상읽기 비교를 위해 아동들에게 친숙한 주제로 다가갈 수 있는 “TV동화 행복한 세상”의 텍스트를 문자매체와 영상매체의 형태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문자읽기 측정방법으로는 읽기 진단검사에서 이용한 질문을 응용하여 각 문항 당 0점에서 5점까지의 점수를 배당하는 설문지를 만들어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읽기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과의 영상읽기 능력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모두 여섯가지의 분석 항목중 영상추측 능력만 두 집단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읽기장애를 가진 어린이들이라도 영상으로 제시된 이야기의 맥락 아래에서 상황 및 의미를 추측하는 능력에 있어서는 비장애 아동들에 비해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다는 결론이다.

다음으로 문자읽기 능력과 영상읽기 능력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장애아동의 경우, 역시 모두 여섯 가지의 분석 항목 중 문자감성 반응정도와 영상감성 반응정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비장애아동의 경우는 여섯 가지의 분석 항목 중 기억능력과 감성 반응정도 그리고 행동 변화의지에 있어서 문자읽기 능력과 영상읽기 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문자읽기 장애아동이라고 해도 영상으로 이야기 줄거리를 이해하는 과정 즉, 상황 및 의미를 추측하는 능력에 있어서는 비장애아동에 비해 뒤떨어지지 않는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아울러 문자읽기 능력과 영상읽기 능력과 는 부분적으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reading disability on visual literacy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gree of reading disability and visual literacy. Children in same ages with similar intellectual ability were classified into two groups, which were a study group reading dis...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