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광고배경음악 장르와 성별에 따른 경로모형 검증 - 발라드 음악을 중심으로
A Path Analysis of the Effects of Advertising Background Music Genre and Gender Type on the Consumer Responses : Focusing on the Ballad Music 원문보기

언론과학연구=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6 no.1, 2006년, pp.43 - 74  

김재영 ,  유승엽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광고배경음악의 장르와 성별에 따라 소비자 반응의 구성개념들간에 영향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결과, 국내대중음악의 경우에는 재경험 욕구와 광고태도에 호의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광고태도는 상표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성별에 따른 경로계수간 차이는 호의성이 광고태도에 미치는 경로에서 발생하였다. 경음악의 경우에는 재경험욕구에 호의성이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광고태도에는 호의성과 독특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광고태도는 상표태도에 직접적인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경로계수 간의 차이는 밝혀지지 않았다. 현대음악에 있어서는 호의성과 독특성이 광고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광고태도는 상표태도에 직접적인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경로계수의 영향정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s of advertising background music genre and gender type on the consumer responses. The results show as followed. First, in the Korean pop music, likeability has positive impact on the reexperience desire and Aad. And Aad has positive impact on the Ab. Especially,...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