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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언론과학연구=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6 no.1, 2006년, pp.43 - 74
김재영 , 유승엽
본 연구의 목적은 광고배경음악의 장르와 성별에 따라 소비자 반응의 구성개념들간에 영향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결과, 국내대중음악의 경우에는 재경험 욕구와 광고태도에 호의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광고태도는 상표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성별에 따른 경로계수간 차이는 호의성이 광고태도에 미치는 경로에서 발생하였다. 경음악의 경우에는 재경험욕구에 호의성이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광고태도에는 호의성과 독특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광고태도는 상표태도에 직접적인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경로계수 간의 차이는 밝혀지지 않았다. 현대음악에 있어서는 호의성과 독특성이 광고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광고태도는 상표태도에 직접적인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경로계수의 영향정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s of advertising background music genre and gender type on the consumer responses. The results show as followed. First, in the Korean pop music, likeability has positive impact on the reexperience desire and Aad. And Aad has positive impact on the Ab. Especial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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