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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캐릭터의 정보원 속성이 캐릭터 호감도와 광고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Source Characteristics of Advertising Character on Character Liking and Advertising Liking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0 no.4 = no.72, 2007년, pp.297 - 306  

김운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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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광고 캐릭터의 주요 정보원 이미지 속성을 찾아내고, 이러한 속성 요인에 따라 캐릭터 호감도 및 광고 호감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밝히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실제 인물로서의 정보원 평가속성을 이용하여 광고 캐릭터의 평가속성을 찾고자 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유사성, 신뢰성, 친숙성, 역동성, 매력성이 캐릭터를 평가하는 유의미한 속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속성들을 선행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5개의 선행변수들은 캐릭터 호감도와 광고 호감도에 차별적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친숙성이 캐릭터 호감과 광고호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캐릭터 호감에는 친숙성이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하지만 광고 호감에는 친숙성을 비롯한 다양한 캐릭터 정보원 속성들이 고르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캐릭터 호감도가 광고호감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캐릭터 호감은 광고 호감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광고 캐릭터에 내재된 주요 정보원 속성 평가의 타당성을 일정 부분 제공하고 있으며, 호감도 높은 캐릭터 및 광고를 제작하기 위해 친숙성을 비롯한 주요 정보원 속성을 상대적으로 더 중요시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xplore major source characteristics of advertising characters and to verify the effects of source characteristics on character liking and advertising liking. For this purpose, this study employed the evaluation characteristics of human advertising sources. The results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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