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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2 no.4 = no.84, 2009년, pp.31 - 40
하괴 , 정성환 , 형성은 , 임철민
본 연구는 미술작품에 있어서 패러디 광고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연구로서, 묵시적 정보처리 수준이 낮은 광고의 효과와 암시적 지식에 의한 의식적 및 의도적 회상에 기인한 암묵적 기억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피험자를 통한 패러디 광고의 암묵 기억(implicit memory)을 측정하였으며 이를 통해 일반광고와 미술작품 패러디 광고 암묵적 회상 효과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우선, 패러디 광고물의 다양한 자극물을 실험을 통해 추출하였으며, 미술작품 패러디 광고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광고의 효과적 측정 방법으로 알려진 암묵기억의 측정 방식(attentional resource tracking: 이하 ART라 칭함)의 적용을 통해 미술작품의 패러디 광고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패러디 광고와 같이 피험자의 인지적 반응을 자극하는 광고요소는 광고에 대한 집중도를 증가시켜 일반광고에 비해 더욱 효과적인 회상능력을 발현하였으며 이러한 현상은 암묵 기억 효과와 관련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ccording to cognitive psychology, people have an implicit memory of everything they have experienced unconsciously, namely inadvertently. Thus, they tend to skim through ads that they do not even care about. It appears that ads do indeed have a large influence on people, through their unconsciou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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