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V 패러디 광고와 원작 광고의 비교연구
A study on the Comparison Between Original Ad and TV Parody Ad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2 no.4 = no.84, 2009년, pp.51 - 61  

박승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현대 사회의 한 흐름이라고 할 수 있는 다원주의적 문화 속에서 패러디라는 형식이 광고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 광고라는 형식은 사회를 가장 압축적으로 드러내는 문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광고는 자연스럽게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이나 현상들을 다루게 되고, 광고를 통해 광고를 수용하는 사회 담론 역시 영향을 받기도 한다. 광고라는 것은 결국 수신하는 대상으로 하여금 자신을 알리고, 그 광고 대상이 원하는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행위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광고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광고 대상에 대한 시선집중과 장기간 기억하도록 하는 일일 것이다. 매일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수많은 광고를 접하는 현대인에게 어필한다는 것이야말로 광고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패러디 광고는 구매행동을 직접적으로 촉진시키기 보다는 인지를 높여주는 수단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장기적인 안목으로 볼 때에 인지도의 재고는 전략적으로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광고에서 패러디의 차용은 새로운 어필의 절대적 필요성에 의한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이 광고의 흐름을 통해 사회의 문화를 읽을 수 있다는 것은 큰 의의를 지닌다. 본 논문의 목적은 TV 광고에서 나타나는 원작 광고와 패러디 광고의 사례를 연구함으로서 올바른 패러디 광고로서의 하나의 판단 기준을 제시하는데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how parody appears in advertisements and its influence in the context of cultural pluralism that is a trend of modern society. Advertising is a cultural phenomenon that summarizes the society. Advertisements deals with various aspects of social issues or phenomena, and they influ...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