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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3 no.4 = no.90, 2010년, pp.105 - 114
김앵아 , 강현주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모든 생산 체계와 더불어 출판, 인쇄의 과정이 한층 용이해졌고 다양한 미디어와 유통망을 통해 문화의 향유와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 이 속에서 디자이너는 자주적이고 독립적인 출판 형식인 스몰 퍼블리싱을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결과물을 통해 자유로운 문화적 발언을 시도하고 있다. 또한 스몰 퍼블리싱이 새로운 창작자와 향유자를 창출하는 매개로 부상하면서 기존의 출판 시장과 문화 구조에 새로운 조류를 형성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몰 퍼블리싱의 역사적 배경과 현황을 살펴보고 사회문화적 의미와 영향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스몰 퍼블리싱이 단순히 인쇄, 출판, 디자인 운동에 국한되지 않고 문화 소비 패턴의 현재적 특성을 드러내는 ‘의미의 생산’과 ‘의미의 경쟁’으로서 가치가 있음을 확인한다.
The development of digital technology makes the process of an entire production system and publication and printing easier. Moreover, the range of choices for cultural enjoyment is being expanded by various media and distribution networks. Under these circumstances, designers try to express their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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