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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3 no.4 = no.90, 2010년, pp.143 - 154
구상
오늘날의 자동차 산업에서 디자인의 차별성은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이것은 199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들 간의 인수와 합병으로 차별화에 대한 요구가 강화되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메이커들 간의 하드웨어 공유와 차량 공동개발로, 더 이상 기술적인 특성만으로는 차별성을 가지기 어렵게 되었다. 이에 따라 각 메이커들은 자신의 브랜드나 제품의 특성을 강조하는 전형적 디자인에 더욱 중점을 두기 시작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오늘날의 차량들은 물리적 특성에 의한 차별화에서, 메이커나 브랜드의 추상적 요인에 의한 전형적 디자인으로의 차별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까지 가장 긴 역사를 가진 벤츠의 「E class」를 통해 메이커나 브랜드를 대표하는 전형적 디자인의 형성요인들을 고찰하고, 향후 변화의 방향을 살펴보았다.
Boasting differences in design has become the most important strategy in the creation of today"s automobile. This is caused by a strong demand for discriminating vehicles with the global M&As among global auto-makers since the late 1990"s. However, the vehicle characteristics are not discriminated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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