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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배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에 대한 규제 및 정책 홍보 방안에 대한 고찰
An Investigation of Regulations on Cigarette Advertising, Promotion, and Sponsorship and Promotional Guidelines for Public Policy

보건복지포럼 =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no.152 = no.152, 2009년, pp.59 - 71  

조형오 ,  오미영

초록

세계보건기구의 담배규제기본협약의 발효와 함께 담배광고, 판매촉진, 후원에 대한 포괄적인 금지조치를 각 국가에서는 2010년까지 마련하여야 하는데, 이에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도 이를 입법화하여야 하는 과제를 당면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담배광고, 판촉, 후원의 성격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지가 명확하지 않고, 또한 급속히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매체의 범위를 어디까지로 볼 것인가가 쉽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담배규제기본협약에서 제시된 표준권고안의 성격을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국내법과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한 뒤, 향후 국내법이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다음으로 이들 표준권고안에 입각한 국내법의 입법과정에서 예상되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러한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극복하기 위한 정책 홍보의 방향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향후 보건복지부의 담배광고, 판촉, 후원활동 규제를 위한 유용한 기초 자료로써 그 의미가 크다고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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