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1세기를 향한 한ㆍ일ㆍ중 대학개혁의 비교연구 - 조직개혁을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f University Reforms toward 21st Century in Korea, Japan, and China: Focusing on Organization Reforms 원문보기

한국사회학 = Korean journal of sociology, v.38 no.3, 2004년, pp.1 - 37, 207  

김필동

초록

1990년대 이래 한국ㆍ일본ㆍ중국의 교육 당국과 각 대학은 21세기를 대비하여 대학 개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왔다. 이러한 개혁 작업은 세계적 수준의 고등교육의 변화방향과도 부합되는 것으로, 개혁의 모델을 대체로 미국 대학에서 찾고 있다. 그 결과 세 나라의 개혁에는 고등교육의 개방화ㆍ다양화ㆍ고도화ㆍ시장화로 요약될 수 있는 많은 공통점이 발견된다. 또한 개혁을 위한 삼국간의 경쟁과 상호 영향의 모습도 보인다. 그러나 각국의 대학개혁의 양상은 적지 않은 차이점도 드러내고 있다. 이 글은 특히 조직개혁에 초점을 맞추어 비교를 시도한 것이다.

세 나라 중에서 중국의 대학개혁이 가장 빠르고 급격하며, 일본은 점진적인 개혁을 추진해왔지만, 최근 그 폭과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반면 한국은 비교적 빠르고 과감한 개혁을 추진해왔지만, 최근에는 특히 조직개혁에 관한 한 답보 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다. 이러한 차이점은 각국 고등교육의 제도적 기반과 발전 단계, 사회ㆍ경제적 조건, 국가의 성격 및 고등교육 이해당사자 집단간의 세력관계에 의해 좌우된다. 특히 이런 조건하에서 교육 당국이 정책의 일관성에 기초하여 이해당사자 집단을 설득하는 것이 중요한데, 한국의 교육당국은 이에 한계를 보임으로써 근본적인 개혁은 지체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ducational authorities and universities of Korea, Japan and China have been actively propelling university reforms toward 21st century since 1990’s. These reforms have been matched with the trends of higher education reforms in the global level and the model of reforms has, on the whole, pulled...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