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관광관련 대학 교육과정 모형에 관한 탐색적 연구
A Study on the Tourism-related Department Curriculum Model in Korea

관광연구 =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20 no.1, 2005년, pp.193 - 205  

손해식 ,  안영면 ,  조명환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관광 교육의 정상화 차원에서 교육과정 모형을 제시하여, 학교는 물론 관광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에 그 목적을 두었다.

Echtner와 Jamal(1997)의 관광학 연구진화의 핵심적 차원의 모형과 일본대학 관광관련학과의 교육체계를 바탕으로 관광관련전공 단계별 제안 교과과정 모형을 제시해보았다. 이모형에 기초하여 첫째, 저학년때는 인접학문 교과목과 전공기초 교과목을 편성하는 게 바람직하다. 그 이유는 일본의 예에서처럼 관광객이기 이전에 인간이기 때문에 인간행동과 거시적 환경 이해가 필요하다. 둘째, 취업을 위해서는 3-4학년 때는 세부전공별 심화 및 사례연구 교과를 track 제로 운영하는 것이 졸업 후 현장 적응능력이 빠를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a model of tourism curriculum that can help tourism educators to develop an appropriate tourism curriculum. In order to understand unique characteristics of tourism education, dilemmas innate in tourism education and purpose/contents of tourism education are...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