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화재관람료의 설득원과 설득메시지 유형에 따른 사회적 저항감 감소효과
Effect of Persuators and Message Type on Cultural Property Admission Fee"s Price Resistance

관광연구 =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22 no.2, 2007년, pp.135 - 152  

박종구 ,  이민순 ,  심재명 ,  이준엽 ,  조현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립공원 내 문화재관람료에 대한 설득원과 설득메시지 유형별 및 사전ㆍ사후 설계를 통해 설득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사찰외부의 탐방로를 이용한 직접 수혜자인 탐방객의 문화재 유지/보수에 필요한 사회적 비용에 대한 사회적 저항감의 감소방안에 관한 연구이다. 문화재관람료를 지불한 302명의 계룡산 국립공원 등반객을 대상으로 동학사, 갑사, 신원사 등 매표소 출구조사가 이루어 졌다. 분석방법은 설득원과 설득메시지 유형 노출전ㆍ후를 사전-사후를 t 검정, 설득효과를 이원분산분석을 통해 살펴 본 후 각 요인별 주효과를 보기 위해 분산분석 및 사후검정인 Scheffe 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문화재관람료를 내고 싶은 정도’는 매우 낮은 편이다. 설득효과를 사전ㆍ사후를 비교한 결과 문화재관람료에 대한 사회적 저항감은 다소 낮아져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주효과 분석결과 산악등반인 엄홍길이, 보존책임성의 주효과가 설득효과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문화재관람료의 사회적 저항감은 설득메시지 유형보다는 누가 문화재관람료 징수에 대해 합리적으로 설득하는가하는 설득원의 유형이 더 효과적이었다. 특히 설득원 엄홍길(산악인) × 보존당위성 조건에서 가장 문화재관람료에 대한 사회적 저항감이 감소된 설득효과가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ltural Property"s Admission Fee has recently been a debated issue recently. This study examined the way to mitigate the public resistance to the current practice by assessing the effect of persuators and persuasion message. The persuasion message comprised five statements in which levying admissio...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