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해외여행객의 개인가치에 따른 관광선호유형의 차이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ifference of Tourism Preference Types by the Outbound Tourist"s Personal Value

관광연구 =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25 no.1, 2010년, pp.283 - 301  

이채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해외여행객의 개인가치에 따른 관광선호유형의 차이분석에 관한 연구를 통해서 관광객의 심리가 관광선호유형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해외여행객의 개인가치에 따른 관광상품의 개발과 고객관리를 위한 여행기업의 고객마케팅 전략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회 자료 분석을 위하여 인천공항의 해외여행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문제의 분석을 위하여, 군집분석ANOVA분석이 이용되었다. 연구결과 해외여행객의 개인가치가 4개의 군집으로 분류되었는데, ‘저 위락형’, ‘저 내향형’, ‘가치 중시형’, ‘저 외향형’으로 분류되었다. ANOVA분석은 휴양추구와 소비추구가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목적추구와 성취추구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목적추구와 성취추구는 모든 군집에서 선호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으므로, 두 유형에 대한 발전방안도 함께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한 의미라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differences in preference types of tourism depending on personal value of outbound tourists to identify how tourists" psychology influences their preference types of tourism. Ultimately, the present study aims at developing tourism products suitable for individual differences in ...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