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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바운드 여행사의 수익성 개선을 위한 취급수수료 연구
Service Fees to Improve Profitability of Outbound Travel Agents

관광연구 =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25 no.4, 2010년, pp.43 - 68  

서선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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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지역 아웃바운드 여행사의 수익은 항공권발권수수료의 비중이 50% 이상을, 여행상품으로 대표되는 패키지와 인센티브 판매 수익이 그 다음 비중을 차지하였다. 따라서 국적항공사의 항공권발권수수료 폐지는 여행사 수익모델의 변화는 요구한다. 해외사례와 전문가 조사결과를 반영할 때 항공권발권수수료 대체 수익원으로 취급수수료모델 도입을 들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아웃바운드 여행사의 취급업무에 대한 취급수수료 모델을 제시하기 위하여 전문가 면담을 통한 아웃바운드 취급업무 현황 파악, 전문가 대상 설문조사를 통한 수익모델 분석 및 공인회계사에게 의뢰하여 여행사의 고객 1인당 원가분석을 실시하였다. 여행사의 원가분석 결과 아웃바운드 여행사의 여행상품과 항공권발권 업무의 고객 1인당 원가는 두 항목 모두 판매가격의 10%에 해당하는 비용(원가)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여행상품 취급업무의 수익모델로는 현행대로 여행상품 구입 가격에 이윤을 더하는 방식을 유지하되, 노선별로 경쟁우위 요인, 비용절감 요인이 상이한 점을 반영하여 비수기의 취약한 수익률 향상에 힘써야 할 것으로 제시되었다. 항공권발권 취급업무의 수익모델은 취급수수료 징수가 대체 수익원으로 제시되었는데, 항공권발권 시 건당 고객 1인당 원가인 판매가의 10%에 해당하는 취급수수료를 징수하는 정률제 또는 원가를 반영하여 노선별로 단ㆍ장거리 차등징수 하는 정액제 방안이 제시되었다. 단, 출장수요가 많은 기업체를 거래할 경우에는 여행사와 거래기업체간 ‘계약에 의한 협약’에 준하여 거래하는 수익모델이 제시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avel agent commissions was ranked as the largest revenue(more than 50%) for the Korean outbound travel agents, and the leisure sales succeeded to air commissions. In this circumstances, removal of travel agent commissions let the travel agents build new business model in desperate. Service F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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