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객 경험을 기반으로 한 테마파크 평가의 주요 속성 연구 - 의사결정나무 모형을 이용하여
Important Attributes for Evaluating the Customers" Experience at Theme Parks - Using Decision Tree Model

관광연구 =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25 no.4, 2010년, pp.317 - 333  

이문주 ,  한진수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객 경험의 관점에서 테마파트 평가 시에 국내 테마파크 방문객이 중요시 하는 테마파크 평가 속성을 실증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국내 테마파크 방문객이 선호하는 테마파크는 어떠한 주요 평가 속성과 고객의 특성에 의해 결정되는지, 의사결정나무 모형을 이용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프로모션 전략을 위하여 재방문 의사 여부에 따른 리프트 그래프를 살펴보고자 한다.

실증 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문제를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테마파크 평가 시 주요 속성 중 가장 중요한 평가 속성은 탑승물의 안전성으로 나타났다.

둘째, 롯데월드를 선호하는 이용객 그룹은 테마파크의 탑승물과 관람물의 질을 테마파크 평가 시에 주요 평가 속성으로 선택한 그룹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테마파크 방문 경험이 있는 고객의 특성에 따른 변수들 가운데 체류하는 기간이 1.7일 이상 미혼인 이용객 그룹이 오션월드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재방문 의사 여부에 따른 리포트 그래프의 평균 반응률은 6.566%였으며, 3등급까지 반응률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anked important attributes for evaluating customers" experience at theme parks. Further analysis were taken to draw the important attributes for theme park"s evaluation and customer"s characters using Decision Tree Model. In spite of the global popularity of the theme park, there is a la...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