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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1 no.1, 2010년, pp.385 - 411
손지영 , 김동일
보편적 학습 설계는 최근에 교수ㆍ학습 분야에 적용되어 장애학생을 비롯하여 다양한 특성을 가진 학생들을 위한 대안적 교수설계 원리로 제안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교육 현장에서 보편적 학습 설계를 적용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하여 실제 수업 환경에서의 적용 전략 및 효과성을 고찰해보고, 앞으로 보편적 학습 설계 적용의 전망과 과제를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검색하여 국내외 연구 총 8편을 수집하고 그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 선행연구들의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을 구체적으로 조사하였으며, 교육 환경에서 효과적인 보편적 설계의 적용 전략과 구체적인 적용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장애학생이 포함된 수업에서 학령기 학생들을 대상으로 보편적 학습 설계를 적용한 연구가 가장 많았고, 연구 방법으로 대부분 사례연구가 실시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보편적 학습 설계의 적용 전략은 복합적인 내용 제시, 표현, 참여 방법의 측면에서 세부적으로 이루어졌다. 적용 효과성으로는 수업참여도, 학생 상호작용, 과제수행행동, 사회성 기술의 증가, 내용이해도 및 학업성취도 향상, 동기 증가, 교사의 교수기술 향상 등으로 나타났다. 논의에서는 앞으로의 교육 현장에 효과적인 보편적 학습 설계의 적용에 대한 제언과 앞으로의 과제를 제시하였다.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UDL) is recently considered as an alternative principle of instructional design for a wide range of diverse students including students with disabilities.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review the recent literatures on applying UDL in the educational settings and to 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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