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년 단위 긍정적 행동지원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Grade-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System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1 no.2, 2010년, pp.311 - 332  

최진오

초록

학생들의 문제행동들이 갈수록 그 종류와 정도가 심각해져감에 따라 학교현장에선 문제행동에 대한 효과적 지도와 관리의 중요성이 매우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행동들을 가장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긍정적 행동지원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긍정적 행동지원을 학년 단위로 구축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총 3단계에 걸친 학년 단위 긍정적 행동지원모형을 개발하였다. 우선, 1단계는 학년 전체 긍정적 행동지원 체제를 구축하는 과정으로 주요활동으로는 동학년 긍정적 행동지원팀 구성, 학년 기대행동 수립, 기대행동 교수, 감독 및 강화, 긍정적이며 수용적인 학년분위기조성, 문제행동의 지도 등을 제시하였다. 2단계는 소그룹 단위의 긍정적 행동지원체제를 구축하는 과정으로 소그룹 행동관리프로그램 운영, 사회적 기술의 소그룹 교수, 자기관리기술의 소그룹 교수 등을 주요활동으로 제시하였다. 마지막 3단계는 개별아동 단위의 긍정적 행동지원으로 기능행동분석 기반 행동중재, 개별화된 사회적 기술 및 자기관리기술의 교수를 주요활동으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to establish a grade-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system(GWPBS) in large size schools. Three stages of GWPBS model is developed. The first stage is developing a general positive behavior support system for the entire student. Main tasks at this stage...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