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신지체 중학생의 어머니들이 인식하는 자녀의 진로에 대한 질적 연구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mothers who have middle schools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about the Career : A Qualitative Inquiry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1 no.2, 2010년, pp.333 - 359  

김정연 ,  백승영 ,  신일근 ,  윤송이 ,  윤형준 ,  양성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학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정신지체 자녀를 둔 어머니가 인식하는 자녀의 진로 장벽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하여 중학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정신지체 학생의 어머니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질적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3개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1) 자녀의 진로에 대해 부모가 인식하는 장벽(가정 차원, 학교 차원, 지역사회 차원), 2) 성공적인 진로 찾기를 위한 역량강화 과제(자녀와 가정 차원, 학교 차원, 지역사회 차원, 정부 차원), 3) 정책적 지원. 본문에서 면담에 참여한 어머니들의 구체적인 인터뷰 내용을 제시하였고, 자료의 분석을 통해 논의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정신지체 중학생의 진로 장벽의 관련 요소를 살펴보고, 필요한 지원과 정책을 고찰하고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과 학교와 가정을 연계한 진로 지원의 필요성 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areer barriers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who attended general middle schools. Interviews with 10 mothers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were conducted in order to investigate the mothers’ experiences with their student with intellectua...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