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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2 no.3, 2001년, pp.183 - 201
김용욱 , 우이구 , 김영걸
최근의 발달된 정보통신기술과 정부 주도로 진행된 ‘교육정보화사업’ 및 ‘교단선진화사업’의 결과 초․중등학교에는 전산망 구축과 이에 맞는 멀티미디어 기자재의 보급으로 인해 교육의 물리적인 환경이 첨단 공학화 되고있다. 따라서 일반교육현장에서는 이러한 디지털 인프라를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방안으로 정보통신기술(ICT)활용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특수교육현장에서는 디지털 교수ㆍ학습 환경이 특수교육대상자의 욕구와 장애 영역별 특성이 고려되지 못한 체, 일반교육과 거의 동일한 형태로 제공되었기 때문에 ICT활용 교육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수교육현장에서 첨단교육공학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ICT교육과 ‘접근권’을 보장하는 보조공학기기의 지원이 절실히 필요하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이에 대한 국가차원의 지원방안과 특수교육이 중심적으로 이루어지는 특수학교에서의 학교장과 교사가 해야 할 역할과 지원방안을 구체적인 활용예시와 함께 살펴보았다.
During last several years, with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ICT) and "Education Information Project" and "School Advancement Project", the government has propelled the construction of information network including internet and intranet at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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